회원가입 | 로그인
  • 김진주
  • CRYPTEX - 네이미스트, 컨셉라이터, 카피라이터, 대필작가
  • 서울 동작구 | 광고,마케팅
  • 1촌 : 62 명

경력 요약과 목표

CRYPTEX - 네이미스트, 컨셉라이터, 카피라이터, 대필작가

■ 공주의 책, 시녀의 밥...정신적으로 풍요로왔던 어린 시절

영문학을 전공하시다 만나신, 감수성이 풍부한 부모님 밑에서 물질적으로는 풍요롭지 못했지만, 정신적으로는 누구 못지 않은 풍요를 경험하며 성장하였습니다. 점심값을 아껴 영화를 보러다니다가 위를 버릴 뻔 하셨다는 학생시절의 추억을 지니신 아버님, 하루 10시간이 넘게 영어강의를 다니시면서도 늘 손에서 베스트셀러를 놓지 않으시는 어머님, ‘주말의 명화’를 함께 봐주시며 대여섯개의 책장을 가득채운 고서를 재산목록 1호로 생각하시는 부모님 밑에서 늘 책에 둘러싸여 어린 시절을 보낸 행운아였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어릴 때 읽었던 몇 권의 책은 무엇을 준다해도 바꿀 수 없네’라는 계몽사의 CM송과, '가장 부강한 나라보다, 가장 아름다운 나라를 꿈꾼다'는 김구선생님의 말씀은 자연스레 제 가치관에 스며들었습니다.



■ 프렌치 드림에서 브랜드 드림으로...

열일곱 여고생 시절, 을 비롯한 프랑스 영화의 영상미에 푹 빠져들었고, 김구 선생님의 '문화의 힘이 강대한 아름다운 나라'와 프랑스를 동일시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프렌치 드림'은 불문학과 진학으로 이어졌습니다.

숙대 불문과 졸업 후 문예창작대학원에서 소설가의 꿈을 키우다가, 미디어에 관심을 갖게 되어 성균관 언론정보대학원에 편입하였습니다. 언론, 홍보, 대중문화매체에서 중책을 맡고 계신 분들과 넓은 인간관계를 맺으며 즐거운 학창시절을 보냈습니다. 성대 언정원 재학 당시 학내 미디어 비평지 에서 기자로 활동한 것도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명품경험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현직에 몸담고 있는 분들의 생생한 현장강의를 듣는 기회가 주어졌던 것입니다. 제일기획 PD이셨던 동기님의 '쌍방향 광고’와, 금강기획 국장이셨던 후배님의 브랜드 관련 강의는, 10년의 세월이 지난 지금에도 유용할 만큼 시대를 앞서간 내용이었습니다.



■ 프랑스어와 네이밍과의 만남

대학원 졸업 후, 동경하던 나라 프랑스로 떠나 1년여의 프랑스어공부와 프랑스문화체험을 마치고 귀국후 프랑스어와 관련된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프랑스어로 네이밍할 사람을 찾는 ㈜아이엔지 기획의 공고를 보고 이력서를 낸 것이 브랜드업계와의 첫 인연이었습니다.

(주)아이엔지 기획에서 프리랜서 네이미스트로 일하며 히트 브랜드 등의 작품을 남겼습니다. 그러나 아이엔지 기획의 경영이 어려워져 일을 받을 수 없게되자, 번역일로 전환하였습니다. 이 때, 니콜라스 스파크스 원작의 과 평화방송의 아프리카 봉사활동 동영상을 번역하였습니다.

이후 (주)시사일본어학원 홍보팀에 입사하여 1년여 카피라이터로 일했습니다. 안정적인 직장이었으나, 보다 전문적인 크리에이터가 되고픈 욕심에 퇴사하였습니다.




■ 창조적 글쓰기의 모든 것

퇴사후, 세계로 나갈 수 있는 직업을 고려하여 서울대에서'외국인을 위한 한국어지도자 과정'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 함께 일하던 분들의 소개로 (주)진솔아이엔씨를 비롯한 여러 회사와 연을 맺어 프리랜서로 네이밍 및 컨셉라이팅, 자서전 대필 등 다양한 '창조적 글쓰기'에 몸담고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품어온 문학에 대한 열정을 여러 배움의 과정을 통해 불태운 결과로 글쓰기만큼은 누구 못지않게 자신있습니다. 기사문 형태의 논리성을 요구하는 글, 광고문구처럼 감각적인 글 등 어떤 형태의 글도 소화해낼 수 있습니다.



■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보다 잘하기 위한 노력

모든 능력의 기본은 모국어 실력임을 잘 알기에, 평상시 책을 가까이 하며 국문학공부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습니다. 방송대 국문학과에 학사편입하여 졸업하였으며, KBS와 한국언어문화연구원에서 주관하는 국어능력인증시험에도 응시하여 자격을 취득하는 등 모국어 실력 배양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크리에이터가 되려면, 풍부한 일반상식과 언어적 테크닉, 그리고 창의력이 끊임없이 요구된다는 것은 비전문가들도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브랜드 컨설팅에 있어서 기초공사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마케팅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한겨레 문화센터에서 브랜드 매니저 과정을 이수하였으며, (주)메타브랜딩과 브랜드 인스티튜트, 유니타스 브랜드에서 주관하는 브랜드 마케팅 세미나에 빠짐없이 참석하려고 노력합니다.

전문분야

창조적 글쓰기의 모든 것! (네이밍,컨셉라이팅,카피라이팅,대필,홍보)

참여 그룹

링크나우에 가입하시고 김진주님과 계속해서 연락해 보세요.

링크나우 가입
  • 이용약관프라이버시 정책에 동의합니다.